Ansible - 재사용 가능한 Playbook 작업 > Ansible 자료실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Ansible 자료실

운영 Ansible - 재사용 가능한 Playbook 작업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 AnsibleM
댓글 0건 조회 8,208회 작성일 21-10-18 13:52

본문

1. 시작하며

모든 작업(Playbook 안에 task)을 포함하는 하나의 매우 큰 파일에 Playbook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지만, 나중에는 기능 별로 Playbook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며 정리를 해야 할 순간이 올 것입니다. 그래서 Ansible에서는 Include, Import 및 Role의 세 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Include 및 Import는 Ansible 2.4 버전에 추가된 기능입니다.
Include와 Import의 기능을 사용하려면 많은 작업이 포함되어 있는 Playbook을 작업 별로 나누어 Playbook 작성해야 하며, 이는 여러 상위 Playbook에서 또는 동일한 Playbook 내에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Role에 대한 사용 방법은 Ansible 운영 - 3. Role 활용 및 예제 를 참고해주세요

2. 두 가지의 작동 방식

Ansible에는 재사용 가능한 콘텐츠에 대해 동적 및 정적의 두 가지 작동 방식이 있습니다.

Ansible 2.4 버전 이전에는 동적 및 정적의 방식이 나뉘어져 있지 않아 포함되어 사용해야 했지만
이제는 작업에 따라 다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동적 및 정적의 방식을 개별적으로 원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.

동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include 방법(include_tasks, include_role 등)을 사용해야하며, 정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import 방법(import_playbookm import tasks 등)을 사용하면 됩니다.

동적 방식이란 Playbook 실행 시 불러온 작업들은 그 작업을 시작할 때 분석하여 처리됩니다.
예를 들어 shell 모듈을 사용한 Playbook을 include 하였을 경우 그 playbook이 실행될 때 오류나 실행 등 그 작업을 시작할 때 분석하게 됩니다.
그러므로 Playbook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어도 include한 Playbook이 오류가 발생할 경우 include한 task에서 실행이 중단됩니다.

정적 방식이란 Playbook을 실행하는 처음 순간에 모든 Import한 Playbook을 불러와 분석하게 됩니다.
그래서 Import 한 Playbook에 구문 오류 등 발생할 경우 Playbook은 실행이 중단됩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회원로그인

회원가입

사이트 정보

회사명 : (주)리눅스데이타시스템 / 대표 : 정정모
서울본사 :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40 홍선빌딩 2층 / tel : 02-6207-1160
대전지사 :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로174 도원프라자 5층 / tel : 042-331-1161

접속자집계

오늘
1,327
어제
1,612
최대
3,935
전체
795,798
Copyright © www.linuxdata.org All rights reserved.